오월 인사이트(Owwl's Insight)
![[제 1회 다이렉트 인덱싱 투자대회] 우승자 상금 수여식 진행](https://www.owwl.kr/wp-content/uploads/kboard_thumbnails/3/202308/64dc326533a434585843.png)
제 1회 다이렉트 인덱싱 투자대회 시상식
지난 2023년 05월 01일부터 2023년 07월 31일까지 진행되었던 투자대회의 1등, 2등, 3등이 정해졌습니다.
투자대회에 참여하신 분들은 참여 가능 최저 금액인 50만 원 이상을 가지고, 30종목 이상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시총 / 동일 / 켈리 세 가지 비중 중 하나를 골라 설정한 방식대로 투자가 진행되었습니다.
1위를 하신 장영재 님의 수익률은 14.4155%로 2위를 하신 김동현 님의 수익률 14.1267%을 근소한 차이로 앞서 일등을 하셨습니다. 3등을 하신 한동진 님은 13.8757%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오월 활용 팁과 투자방법
1등 장영재님의 인터뷰
Q1. 간략한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출판사에 재직 중인 26살 장영재라고 합니다. 이번 오월 실전투자대회는 지하철 플랫폼 광고를 보고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투자는 22년 10월부터 관심을 가졌고 국내주식 투자를 지속해오다 이번에 미국 인덱스 투자를 경험했습니다.
Q2. 어떤 종목을 어떤 비중으로 투자하셨나요?
미국 주식은 처음 투자를 해보았기 때문에 어떤 기준을 가지고 투자할 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개별 종목을 전부 살펴보기엔 주간 근무로 인해 시간을 많이 투자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나스닥 상위에 있는 35종목을 먼저 담았습니다. 시가 총액이 높은 종목 위주로 구성했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구성을 변경했습니다.
2023년 연초 대비 다른 주식들보다 덜 오른 종목과 빅테크, AI 반도체에 대한 기대감 상승으로 필라델피아 반도체에서 담을 수 있는 종목을 전부 담아 시가총액 비중으로 투자했습니다. 순위권에 들기 위해 변동성을 이용했습니다. 종목 수를 적게 하여 일정 기간 수익률 격차를 만들고 이후 나스닥 전체 종목을 추종하여 안전성을 유지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7월 즈음에는 무섭게 추격하는 사람들을 보고 무리하게 종목 수를 줄였다가 격차를 다 따라잡힌 적이 있었고, 다시 처음에 사용했던 전략대로 바꾸었습니다.
Q3. 오월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준다면?
하루에 한 번씩 매매일지를 쓸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매매에 있어서 일지 쓰는 것이 진짜 진짜 중요합니다. 내가 한 실수를 복기하면서 실패 요인을 지워간다면 분명 우상향하는 자신의 계좌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등 김동현님의 인터뷰
Q1. 간략한 자기소개
안녕하십니까, 현재 부산에서 대학교를 다니고있는 25살 김동현 입니다.
Q2. 어떤 종목을 어떤 비중으로 투자하셨나요?
대회를 개최할 당시 나스닥100 지수가 많은 조정 이후 상승국면이 예상되어 미국 빅테크를 50%, 금융, 보험주 25%, 소비재 관련 25% 종목을 선택했고, 각각 동일한 동일 비중으로 투자 했습니다. 현금비율도 공격적인 투자로 추천 비중인 95% 가 아닌 100% 로 맞추어 매수 하였습니다.
투자대회가 끝날때 까지 나스닥 지수 중 FFANG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등의 상승으로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Q3. 오월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준다면?
오월의 다이렉트 인덱싱을 가장 추천합니다. 그 외는 아무래도 최근 변동성이 큰 시장이 지속되다 보니 현금비율만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그 외의 방식은 모두 오월의 추천방식으로 투자를 한다면 장기적으로 좋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등 한동진님의 인터뷰
Q1. 간략한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한양대 에리카 경영학부에 재학중인 한동진입니다. 이번 오월 다이렉트 인덱싱 투자 대회를 학교에 비치된 포스터를 통해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Q2. 어떤 종목을 어떤 비중으로 투자하셨나요?
저는 3년 전부터 나스닥 100 투자를 해왔었는데요. 이번에 오월에도 나스닥 100(QQQ)을 설정할 수 있어서 그대로 똑같이 설정해 투자하였습니다. 처음 투자를 시작할 때부터 많은 정보들을 알아 보았었는데, 이런 조사를 통해서 깨달았던 것은 대부분의 주식 투자 개인들이 시장 지수를 이기지 못하고 손실을 본다는 것(저희 교수님들도 대부분 손실이었습니다)이었습니다.
지수 투자를 한다면 적어도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을 이길 수 있겠구나 싶었고, 이런 정보들을 토대로 지수 투자 원칙을 만들었으며 이런 원칙을 오월 주식 대회에 적용했습니다.
Q3. 오월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준다면?
일단 주식을 작은 돈으로 수수료를 작게 내면서 소수점 투자를 하고 싶은 개인 투자자에게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미국 주식의 경우 한국 시간으로 밤에 진행되는데, 매매를 AI에게 맡김으로써 좀 더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챙기고 싶은 분들에게도 추천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인의 가치 판단에 따른 종목으로만 지수를 구성한 뒤 오월을 활용해 안정적인 장기 투자를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