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 인사이트(Owwl's Insight)

몰빵의 위험
지난 주말 흥미로운 기사를 보게 되었다.
테슬라 초기 투자로 대성공을 거둔
미국의 바론캐피털의 회장겸 CEO인 론 바론이
테슬라 시가총액과 관련하여 향후 8~10년 뒤에는 현재가치(5784억 달러)보다
8배(4.5조 달러/6223조원)가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바론의 주장은 테슬라가 머스크의 약속대로
연간 5만불 차량을 2000만대 팔면 매출은 1조 달러이고
30% 영업이익률을 적용하면 영업이익은 3000억 달러,
15배의 멀티플을 적용하면 4.5조 달러가 된다는 것이다.
본 기사의 흥미로운 점은 테슬라의 성장성에 대한 장미 빛 전망이 아니다.
페이팔, 테슬라, 스페이스엑스 등 무수한 창업의 성공 신화를 일구어
전세계 최고 부호가 된 일론 머스크에 베팅하는 것은
투자자로서 훌륭한 안목(?)일 수도 있다.
본 기사의 흥미로운 점은 테슬라 주식에 대한 여러 투자 방법을 소개하면서
조만간 삼성증권 및 미래에셋증권 등의 국내 증권사들이
“안전한” 투자 방안으로 테슬라 몰빵
즉 단일 종목 혼합형 ETF를 출시한다는 점이다.
단일 종목 혼합형 ETF는 특정 종목의 비중을 30%
채권을 70%로 구성된 ETF로 채권 비중이 높은 만큼
주식의 변동성이 낮아지는 특징이 있다.
특히, 안전 자산을 30%이상 반드시 담아야 하는
퇴직연금(IRP, DC) 상품에 활용 가치가 높다.
기사 내용에 의하면 ‘공격형’ 투자자는 단일 종목 ETF를 편입해
연금계좌내 위험자산 비중을 79%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소개한다.
단일 종목 투자, 괜찮을까?
필자는 본 기사를 보고 두 가지 포인트에서 염려가 되었다.
주식 투자는 어려운 행위이다.
특히 특정한 금융 지식이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도박과도
다를 바가 없는게 행동 경제학에서 여러 논문들을 통해서 증명 되었다.
혹자는 개별 종목 투자를 장기 투자를 통해서
성공한 여러 사례들을 언급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간다 해도
개별 종목들에 대해서는 우리가 예상치 못한 변수가 항상 존재한다.
그러한 이유는 기업을 구성하고 기업을 운영하는 것은 인간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유능한 경영자이든 훌륭한 비전을 보유한 창업자이던
어느 누구나 회사를 운영하면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처를 잘못하면 한 순간에 회사가 망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의 결정은 옳은 결정이었으나 구성원들의 실수
또는 사고로 인하여 회사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갈 수 있다.
워렌버핏이 알려주는 개별투자의 어려움
‘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워렌버핏이 얼마전에
개별 종목의 투자에 대한 어려움을
단편적인 예를 통해서 설명해 준 적이 있다.
상황은 2021년 버크셔해서웨이 주주 충회의에서 나온 답변 중 일부분이었다.
버핏은 신규로 주식 시장에 진입하는 투자자들에게
두 가지 예를 들어서 개별 종목 투자에 대한 어려움을 설명했는데
첫번째는, 1989년 전세계 주식 중 시가총액 기준으로
나열된 목록을 보여주면서 현재(2021년) 목록과 비교를 한 예시였고
두번째는, 1903년 자동차 산업의 초창기에 당시 버크셔가 보유하던
자동차 회사 ‘마몬’(Marmon)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2000개가 넘은 망한 자동차 스타트업(?)들에 대한 예시였다.
버핏은 첫번째 예시에서 1989년 시가총액 20위 기업들 중에서
현재 목록에 어느 회사도 유지하지 못한 점을 짚으면서
주식에 대한 지식이 많았던 당시 월가 전문가들도 이러한
드라마틱한 결과를 예상하지 못했다고 꼬집으면서 얘기를 이어갔고
버크셔가 소유했던 마몬의 경우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인디500이라는 경주대회를 처음으로 우승하는 기술력과
백미러를 처음 개발한 창의력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지 못했다고 전하며
미래 전망이 밝은 산업내에서도 어느 특정 회사가
성공할 것을 예측이얼마나 힘든 것인지를 설명했다.
현재 전기 자동차에 대한 장미빛 전망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특히, 테슬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에 올인하는 모습을 보면서 향후 모든 자동차는
곧 전기차로 대체 될 것이라는 예상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100년전에 미국에서 자동차에 산업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누가 장기적인 측면에서
최종 승리자가 될 것에 대한 전망은 그 어느 누구도 쉽게 할 수 없었듯이
현재 전기 자동차 생산자들 중에서 누가 최종적으로 승리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은 누구도 쉽게 못한다고 생각한다.
전망이 좋은 산업은 쉽게 보여도 어느 회사가 최종 승리자가 될지
알 수 없는 현 시점에서 각 개인에게 소중한 노후 자금의 원천을
몰빵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명한 투자인지 깊이 고민이 된다.
그러한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개별 종목이나 특정 테마 섹터에 대한
투자보다는 인덱스 투자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립식으로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투자이다.
예상치 못한 상황이 돌발하여 테슬라가
바론 회장의 장미 빛 전망대로 성장하지 못한다면
가장 피해를 보는 사람은 몰빵 투자를 단행한 여러분들의 노년이다.